자동경수연화장치 개요

빗물은 강하하면서 대기 중의 CO2가스와 접촉하여 탄산수가 된다. 이 탄산수는 지층의 여러 암반을 통과하면서 광물질을 용해하여 보일러 또는 기계장치나 배관에 스케일이 생성되는 경수로 바뀐다.

경수연화장치는 이러한 물 속의 광물염 중 스케일의 주요성분인 칼슘(Ca), 마그네슘(Mg)을 강산성양이온 교환수지를 이용하여 제거함으로써 경수를 연수 화하는 장치이다. 또한 그 기능(치환능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효능이 현저히 저하될 시에는 10%정도의 식염수로 재생시켜 연속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치이다.

 

자동경수연화장치의 기본원리

오늘날 이온 교환수지는 정수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자연수는 다양한 오염물질을 함유하며 간혹 독성물질도 포함되므로 반드시 제거되어야 하며, 고형물질이나 클로이드 물질들은 이온교환이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제거 시킨다.

자연수를 오염시키는 대표적인 이온들은 Ca++, Mg++, Na+, HCO3- ,SO42-, CI 등 이며 SiO2, Fe, Mn등도 자연수 오염에 상당한 폭을 차지한다. 이러한 이온들은 전기적으로 중성이며 아래와 같이 표시되어 진다. 위와 같은 성분을 지닌 원수가 양이온 교환수지를 통과할 때 원수에 있는 양이온은 Na+ 로 대체되며

따라서 연수가 생산된다. 이때 원수내의 양이온은 Na+ 이온으로 교환되므로 처리수의 양이온 농도도 원수와 동일하다.

 
2. 재생반응
    연수기내의 일반적인 반응식   :   2(*RSO3Nn)+Ca2+     (*RSO3)2CA+2Na
    ※ *R : 이온교환수지의 고분자 기체

 

      

 

 
 
VIP 콘트롤러